[공무원임대아파트 입주후기] 1. 모집공고 확인, 입주대상 자격 및 선정순위
공무원연금공단에서 운영하는 공무원임대아파트를 아시나요?
무주택 공무원의 주거안정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공무원임대아파트는 전국 각지에 단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경기도의 세대수가 가장 많습니다.
경기도의 경우 부천상동, 안양석수, 파주교하, 화성동탄, 성남판교, 수원광교, 김포한강, 남양주별내 이렇게 있네요
저는 올해 7월 우연한 기회에 모집공고를 보고 신청하게 되었는데
덜컥!!
운 좋게!!
선정이 되었어요!!!^^
선정되었을 당시에는 너무 기쁜 마음이었는데 생각보다 절차가 너무 빠르게 진행되어 이사문제, 자금문제, 아이 어린이집 문제 등 막상 입주를 앞두고 여러 가지 현실적인 어려움에 부딪혔습니다ㅠ
차근차근 하나씩 해결 중^^
오늘은 저의 공무원임대아파트 신청부터 입주까지 채 4개월도 걸리지 않은 아주 타이트하고 생생한 후기를 몇 편에 걸쳐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공무원아파트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제 글이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공무원임대아파트의 장·단점
2. 모집공고 확인은 어디서?
3. 입주대상 자격 및 선정순위
4. 일정 확인하기
1. 공무원임대아파트의 장·단점
장점
1. 한번 입주하면 최소 2년에서 조건에 따라 최대 6년+a까지 살 수 있다. 2년마다 계약갱신.
2. 주변 전세가 대비 60~70% 가격에 공급한다.(지역별로 차이 있음)
3. 전세 사기의 걱정이 없다. 안전한 내 보증금!!
4. 퇴거 전날 칼같이 보증금 돌려준다고 한다. 다음 이사 시 자금운용에 편함.
5. 하자보수 요구 및 처리가 용이하다.
6. 보증금 100%부터 보증금 20~80% + 월임대료로 조건을 선택하여 계약할 수 있다. 단 계약기간 동안은 변경불가.
7. 전월세보증금 대출받기가 용이하다. 개인신용점수만 괜찮다면 공단주택은 아묻따 대출 나옴.
8. 부동산 중개수수료 없음.
단점
1. 아무리 좋아도 내 집이 아니다...
2. 입주대기자 발표부터 동호수 배정까지 얼마나 걸릴지 몰라 현재 살고 있는 집 계약 만기와 타이밍 맞추기가 어렵다.
3. 동호수를 선택할 수 없어 배정받는 대로 들어가야 함.
아직 살아보지 않아 단점은 잘 모르겠지만 2번 문제 때문에 상당히 애를 먹긴 했습니다.(다음 편에서 자세한 이야기를~~)
하지만 장점이 훨씬 크다고 생각했으므로 신청한 것이고 이제 이사할 날만 기다리고 있어요!!😄
2. 모집공고 확인은 어디서?
공무원연금공단 > 연금복지보털 > 복지서비스 > 임대주택 > 임대주택 모집 공고(신청 등) > 모집 공고 신청(현황 등)
공고기간을 설정해서 해당기간 동안의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신청한 공고도 조회할 수 있고요~
7월에 공무원연금공단 홈페이지에 들어갔다 우연찮게 7월 정기공고를 확인하였는데 이미 신청 마감이 끝난 후였어요ㅠㅠ 너무 아쉽더라고요.. 조금만 더 빨리 알았더라면 신청해 볼 수 있었을 텐데...
정기공고는 1년에 네 번!!
각 분기별로 1, 4, 7, 10월 초에 공단 홈페이지에 공고가 올라옵니다. 신청 기간이 일주일 정도로 아주 짧기 때문에 아차 하는 사이 놓칠 수 있으니 신청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꼭 스탠바이 하고 있어야 합니다.
수시공고는 말 그대로 수시로 나는 공고인데 언제 날지 알 수가 없어서 더 자주 확인해야 하고 신청 및 입주 일정도 더 타이트합니다.
낙심하고 있었는데 이게 웬 일?!!!
7월 초 정기공고를 놓쳤는데 얼마 후 '미래세대공고'라는 이름으로 추가공고가 떴습니다!!
그게 7월 19일이었네요.
정기공고 외에도 수시공고가 뜨긴 하나 이번 공고는 이름도 특이한 '미래세대공고'~!!
과거의 공고를 살펴봐도 정기공고, 수시공고 외에 이런 이름의 공고는 없었는데 뭔가 상당히 많은 퇴거가 있었나 봅니다..
저는 미래세대공고 경인지부 성남판교로 신청을 했답니다~!!
현재 살고 있는 곳이 용인인데 많이 고민한 곳이 광교와 판교였어요. 둘 다 아이 키우키도 좋은 환경이고 주변 인프라도 좋아서 어느 쪽이든 되기만 하면 너무 좋은데... 두 군데 동시에 넣을 수가 없으니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다 결국 판교로 결정~!!
3. 입주대상 자격 및 선정순위
임대주택 소재지 지부관할구역 내의 기관근무지로, 신청인을 포함하여 세대원 전원이 임대주택 소재지 무주택인 자
*공단에서 분양한 주택을 계약하거나 공단에서 분양알선한 주택의 알선 대상자로 선정된 사실이 없는 자
반드시 전국 무주택이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임대주택 소재지 외 유주택자라도 신청은 할 수 있으나 순위가 밀립니다. 또한 임대주택 기수혜자도 신청 가능하나 역시 순위가 밀립니다..
4. 일정 확인하기
위는 제가 신청한 7월 미래세대공고 일정이었고, 아래는 10월 정기공고 일정입니다.
대략적으로
● 신청기간 8~11일 소요
● 신청기간 종료 후 1차 심사대상자 발표까지 7~9일 소요
● 증빙서류 제출 이후 입주대기자 발표까지 약 한 달 소요
신청부터 최종 발표까지 두달이 채 걸리지 않네요.
현재 살고 있는 집 계약 만기와 입주 예상 시기를 따져봐야 하기 때문에 일정 확인이 정말 중요하더라고요!!
물론 고민하는 것보다 최대한 빨리 넣는 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보증금이 계속 오르거든요ㅠ
1,4,7월은 그대로 유지되나 보통 10월 공고에서 오르는 것 같습니다..
성남판교는 7월 공고에서 전세보증금 4억6천8백 정도였던 것이 10월 공고 확인하니 5억으로, 그 사이 3천 넘게 올랐더라고요 성남판교의 경우 정말 가파르게 올랐습니다. 7년 전쯤 2억대였는데 현재 5억.. 그래도 주변 시세와 비교하면 저렴하긴 하지만요;;
과거에는 경쟁률이 높아서 들어가기 쉽지 않았던 것으로 들었는데 제가 신청했을 때는 가점 커트라인이 상당히 낮았어요.(그 얘기는 다음 편에서)
저는 안될 거라 생각하고 그냥 한번 넣어보자였는데!! 10월 공고에 또 도전해야지 했는데!!
신청 첫 도전에 바로 됐어요😆
다음 편에서 신청방법과 가점점수 기준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