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임대아파트 입주후기] 8. 전입신고, 카뱅 방문조사, 하자보수신청, 드디어 입주!!
안녕하세요😄
약 두 달 만에 쓰는 입주후기 포스팅입니다!!!
그동안 이사하고 너무 정신없이 바빴네요 정말 눈코뜰 새 없이 시간이 지나갔어요
맨 처음엔 일기 쓰듯 입주후기를 하나씩 기록해 보자 하는 마음으로 시작했지만 이왕 쓰는 거 제대로 된 정보로 도움을 드리고자 하는 마음이 커졌습니다.
7월에 신청을 하고 11월에 입주를 하기까지 채 4개월도 걸리지 않았는데 그 사이 갖가지 난관에 봉착할 때마다 정보가 너무 없어서 여기저기 들쑤시고 다니며 고생을 좀 했거든요ㅠ... 꼼꼼히 쓰려고 노력했지만 지나고 보니 빠뜨린 부분도 많은데 (소수이긴 하지만)제 포스팅으로 도움을 얻었다는 댓글에 뿌듯함을 느꼈어요!! 힘을 얻고 다시 포스팅을 이어나갈게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카카오뱅크 전세자금대출 신청에 관한 후기를 썼었는데요.
오늘은 대출 실행 후 입주까지의 기록을 남겨보고자 합니다.
대출 실행 후 입주까지 한 일
1. 전입신고
전세보증금 잔금을 치르는 날이 대출 실행일이 되는데요. 대출 실행 후 바로 전입신고를 하라는 문자가 옵니다. 관할 주민센터로 직접 방문해도 되지만 저는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빠르게 완료했습니다.
2. 카카오뱅크 현장 방문조사
카카오뱅크 전세대출 실행 후 3일 이내에 임대차물건지로 현장방문조사가 이루어지는데요. 공단 측에서 하는 방문조사는 따로 없습니다. 저처럼 전세대출을 받은 경우에 금융기관 측에서 방문조사가 이루어질 수 있는데 타 은행은 잘 모르겠으나 카카오뱅크는 방문조사가 있습니다!!
권리조사기관에서 미리 연락이 오는데 사전 문자에서는 방문시간이 평일 오전 9시~오후 6시까지라고 되어 있지만... 결국은 그쪽 스케줄에 제가 맞춰야 해서 하는 수없이 조퇴하고 갔습니다ㅠㅠ
현장방문조사 때는 실입주를 하지 않아도 관계없습니다. 점유를 하고 있다는 사실만 확인시켜 주면 되기 때문에 계약자가 문만 열여주면 됩니다. 사전에 아파트 관리사무소 들러서 차량 등록하고 키 인수받아서 집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문 열어주면 돼요. 계약자 본인일 경우 신분증만 지참하면 되고, 가족의 경우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사 일정을 물어보는데 2주 뒤라고 했더니 사유를 물어보고 체크하긴 하더라고요. 아이 어린이집 입소 문제와 이삿짐센터 일정 등등 얘기하니 별다른 말은 없었습니다.
잔금 치르고 바로 입주하는 것도 괜찮겠지만 제 경험상 1~2주 정도 여유를 가지고 입주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바로 하자보수 문제 때문에!!)
3. 하자보수신청
입주 전에 반드시 해야 할 것은 하자보수신청입니다.
성남판교의 상록8단지아파트는 2009년 첫 입주 시작으로 15년이 좀 안된 연식인데요. 첫 방문했을 때는 생각보다 넓고 괜찮은 컨디션에 우와 했었지만 막상 자세히 살펴보니 곳곳이 많이 낡았고 보수할 것도 많았습니다. 관리사무소에서 하자보수 체크리스트를 받아 꼼꼼히 상태를 체크한 후 입주 전에 하자보수를 완료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참고로 바닥장판과 도배는 10년 주기로 새로 한다고 해요. 2019년에 했고 다음번은 2029년이랍니다. 2029년에 입주하게 되면 바닥과 도배는 싹 다 교체된다니 참고하세요ㅎㅎ
바닥 상태가 제일 불만이었고 지금도 제일 신경 쓰이는데요. 장판이라서 정말 약하고 잘 찢깁니다. 아주 크고 무거운 가구도 아니고 의자인데도.. 바닥에 자국이 남아서 안 사라져요.. 상태가 정말 심각하게 찢어진 것만 부분 보수해 주고 2센티 정도 찢어진 것은 안 해주네요.
그 외 조명, 가스 후드, 방충망, 수건걸이, 욕실 거울 등을 교체했습니다. 일반적인 노후보다는 손상이나 고장으로 인해 기능에 확실히 문제가 있을 때 교체 및 보수해 줍니다.
큰돈 들여 리모델링하기에는 임대라 아무래도 망설여지기 때문에 입주 전 하자보수를 최대한 요청해봐야 합니다. 안 해주면 할 수 없지만 조금이라도 나은 컨디션에서 입주해야지요!!!
바닥은 자국 남는 게 정말 거슬리지만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 러그나 매트를 까는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4. 어린이집 입소 신청
동호수 배정받았을 때 제일 먼저 어린이집부터 알아보고 대기를 걸어놨습니다. 가장 걱정되는 부분이었고 들어갈 자리가 없었다면 지금 이렇게 무사히 이사를 했을지 상상이 안 가네요..
다행히도 희망한 어린이집에 입소가 가능했고 이사 날짜 확정된 후 입소 2주 전에 어린이집 방문해서 입소신청서 작성했어요. 아이 데려가서 인사도 드리고 미리 어린이집 구경도 했습니다.
'새로운 친구들과 선생님 얼른 보고싶다, 설렌다, 기대된다' 이렇게 최면걸 듯... 두 달 동안 틈날 때마다 계속 얘기해 주었습니다ㅎㅎ 다행히 지금 너무 잘 적응해서 한 번도 가기 싫다 소리 안 하고 잘 다녀주어서 너무 고맙습니다😭
5. 본격적으로 이사 준비하기
입주까지 이제 2주 남음!!
키도 받았겠다 이제 맘 편하게 집을 왔다 갔다 했습니다. 방마다 치수도 재고 인테리어 고민도 하고 새로 들일 가구 및 가전제품도 알아보고 기존 집 물건도 처분하면서 이것저것 하다 보니 2주가 후딱 가네요.
저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새로 장만했는데요. '에듀니'라는 교직원 전용 삼성전자 복지몰을 이용해서 비스포크 그랑데AI 모델로 아주 저렴하게 구입을 했습니다. 절대 광고는 아니니 참고하실 분만 참고하세요. 가격부터 배송까지 저는 아주 만족했습니다👍
2023.10.05 - [공무원] - 교직원을 위한 삼성전자 복지몰 '에듀니'
이삿짐센터도 여기저기 견적을 받아본 후 결정을 하였고, 버릴 것은 미리미리 버리기~~ 2주 동안 천천히 짐정리하면서 버렸고 당근에 팔 것들은 팔고 폐가전은 미리 폐가전 수거 업체 알아봐서 이사 당일날 처분했고요.
이삿짐센터에서 모든 짐을 싣고 떠난 후 텅 빈 집을 마지막으로 나오면서..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눈물이 나오더라고요ㅠㅠㅠ
신혼집으로 시작해서 아이 낳고 5년 동안 키우면서 정말 울고 웃고 추억들이 많은데 쉽사리 발길이 떨어지지 않더라고요.
더 좋은 환경에서 새로운 출발을 하는 것이니 기쁜 마음으로 빠이빠이했습니다👋😊
요즘 날씨도 너무 춥고 독감도 유행하고 있는데 건강 유의하시고, 2023년 마무리 잘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