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임대아파트 입주후기] 7. 카카오뱅크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 신청 후기
앞선 포스팅에서 다 말씀드렸지만 저는 기존 집의 계약이 약 4개월 남은 상황에서 덜컥!! 공무원임대아파트에 선정되었습니다. 선정 후 3일 만에 동호수 배정을 받은 후부터 저의 계획과는 달리 너무 빠르게 일이 진행되었어요. 동호수 배정을 받고 7일 이내 계약체결, 계약체결 후 30일 이내 잔금 납부라는 아주 타이트한 미션을 완료해야지만 무사히 입주할 수 있는데요;; 물론 기한 내 잔금을 납부하지 못해도 90일까지는 기다려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동안 연체료가 어마어마하게 쌓이는 거죠..
공무원아파트 신청을 너무 서둘렀나 잠깐 후회도 했지만 그래도 큰 고민 없이 계약을 체결하고 한 달 동안 전세보증금 대출을 열심히 알아봤습니다.. 생전 이렇게 큰 금액의 대출을 제 앞으로 받아본 적이 없어서 후덜덜;;
기존 집주인에게 보증금 받는 대로 바로 갚아버리겠다 얍!!!!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선택한 이유?
주거래은행인 농협에서 SGI 전세 대출을 상담받았을 때
● 한도 : 임대보증금의 최대 80%
● 중도상환수수료 : 0.6%
● 금리 : 4% 초중반
이렇게 나왔습니다
그러다 알게 된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
한도는 똑같으나 중도상환수수료가 없습니다!! 또한 금리도 3% 후반으로 더 낮네요~!!
다른 거 더 볼 필요가 없음!!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에는 HF 대출, 청년 대출, SGI 대출이 있는데 참고로 HF와 청년 대출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보증하는 대출이고, SGI 대출은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하는 대출입니다. 서울보증보험이 보증한도가 더 높더라고요.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포스팅에 자세한 상품 내용을 소개했으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의 실제 대출 신청 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목 차
1. 배우자 보유 기존 전세 대출금 상환하기
2. 대출 신청 가능 여부&주택 소유자 확인하기
3. 대출 신청 가능 기간 확인하기
4. 대출 신청&서류 제출하기
5. 잔금날에 대출 실행하기
1. 배우자 보유 기존 전세 대출금 상환하기
배우자가 전세 대출 보유한 경우 대출 불가
대출 상담을 받으러 갔을 때 남편 명의로 기존 집의 전세 대출을 보유하고 있다 하니, 남은 원금을 다 상환하지 않으면 제 앞으로 전세 대출은 불가하다고 하네요.
남편 명의 기존 전세 대출에서 새로운 전세 대출로 갈아타기도 가능하나 그런 경우 계약자가 남편이어야 하는데 공무원아파트의 계약자는 저라서 갈아타기가 불가한 상황..
하는 수 없이 남편이 신용대출을 받아 기존 전세 대출의 남은 원금을 먼저 상환하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5.6%의 고금리..(고르고 골라 가장 낮은 것으로) 한 달 뒤에 적금이 만기되면 바로 갚을 계획으로 받았지 오래 가지고 가기엔 이자가 만만치 않습니다ㅠ
그.러.나.
카뱅 대출 신청 전에 완료했어야 할 이 단계를 저희는 완료하지 못했답니다ㅠㅠ
자세한 이야기는 3번에서...
2. 대출 신청 가능 여부&주택 소유자 확인하기
카카오뱅크 앱을 통해 간단한 정보 몇 가지로 미리 대출 한도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카뱅 조회 결과 저의 경우는
SGI 대출은 예상금리 3.91%, HF 대출은 3.737%로 나왔습니다.(개인 신용점수에 따라 상이) 청년 대출은 만 34세 이하라 저는 해당 사항이 없고요..
그런데 HF는 최대한도가 2억2천이라.. 저는 그보다 더 필요해서ㅠㅠ SGI로 가야하네요~~
<주택 소유자 확인하기>
임대인(집주인)이 법인이라면 전월세보증금대출 신청이 불가합니다.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주택 소유자가 개인 또는 공공주택사업자가 아닌 경우 신청이 불가합니다.
다만, 아래에 해당하는 민감임대사업자 소유 주택은 HF 및 청년 전월세보증금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 대출 가능한 민간임대사업자
- 부영주택, 동광주택, 우남건설, 제일건설, 지에스건설
- 이외 기타 민간임대사업자는 대출 신청 불가
※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임대인이 민간임대사업자인 경우 대출 신청이 불가합니다.
공무원임대아파트는 '공공주택사업자'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혹시나 불안해서 인터넷에 찾아봐도 정보가 많지 않더라고요. 계약서에 보니 또 법인번호가 나와있길래 혹시 법인인가... 뭐지? 공공주택이 아닌가?
대출 후기는 많지만 공무원아파트 대출 후기는 정말 몇 없더라고요ㅠ
3. 대출 신청 가능 기간 확인하기
이번에 카뱅 전세 대출을 받으면서 제가 한 최대의 실수는 바로 대출 신청 가능 기간을 확인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잔금납부일 기준 30일 이전부터 15일 이전까지 신청해야 하는데.. 시간 많다며 넋 놓고 있었네요....
다행히 신청 가능 기간을 놓치지는 않았는데 하필이면 남은 신청 기간이 한글날 낀 연휴..ㅠㅠ
게다가 더 큰 문제는, 대출 신청 전에 남편이 신용대출을 받아 기존 보유한 전세 대출을 상환해야만 했는데.. 남편 또한 저와 마찬가지로 넋 놓고 있다 상환을 못함..😭
어마어마하죠?ㅋㅋㅋ 왜 이런 실수를 했는지ㅠㅠ
처음엔 대출을 놓쳐버렸다고만 생각해서.. 서로의 실수를 탓하며 자책하고 좌절했었네요.. 또 입주포기를 하네마네ㅋㅋ 잠깐이지만 심각했네요;;
이것도 지나고 나니 다 웃음이 납니다 ㅋㅋㅋㅋ
정신 차리고 얼른 해결하자!!!
신용대출 신청은 주말에도 가능합니다. 대신 대출금 상환은 평일 8시부터 가능했습니다(은행별로 상이).
이제 남은 대출 신청 가능 기간은 10월 7일 ~ 10일이었는데, 9일까지 연휴라 일처리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가까스로 처리한 일의 순서는,
①카뱅 전세 대출 신청(8일 일요일)
> ②신용대출받기(9일 월요일)
> ③신용대출금으로 남편 보유 전세대출 상환(10일 아침)
> ④카뱅 대출 서류 제출(10일 오전)
정상적인 순서대로라면 ② ③ ① ④가 되어야 하는데, 일정 확인을 놓치는 바람에 뒤죽박죽..
다행히 카뱅 대출 신청할 때는 배우자 보유 전세대출 여부를 묻지 않고 심사할 때 확인하는 듯합니다. 혹시 몰라 대출 상환 증빙서류도 준비해 두었는데 따로 제출하라는 연락은 못 받았습니다.
4. 대출 신청&서류 제출하기
주말 및 공휴일이라도 대출 신청 가능 기간이라면 앱으로 간단하게 신청 가능!!
간단한 정보 몇 가지만 입력하면 신청 자체는 어렵지 않아요~~
그리고 대출 신청할 때 배우자에게 개인정보 제공동의 요청 문자가 가는데 배우자 동의 완료해야 대출 심사가 진행되니 신속하게 동의하기~!!
<서류 제출>
● 인증서를 통한 서류 확인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소득금액증명원(근로), 혼인관계증명서, 소득금액증명원(사업), 소득금액증명원(종합)
그 외 나머지 서류는 직접 준비해서 이미지로 제출해야 하는데 반드시 사진으로 찍어 제출해야 합니다(스캔본, 복사본, PDF 파일, 모니터촬영본, 스캔어플용 불가). 그렇지 않을 경우 다시 제출하라고 연락오고 그만큼 심사가 더 길어집니다.
서류는 1개월 이내 발급한 원본으로 촬영해서 제출해야 하고 서류 제출은 평일/토요일 08시~22시(일요일/공휴일 이용불가)입니다.
저는 인증서를 통한 자동 제출 외에 총 4개의 서류를 추가로 제출해야 했습니다. 서류 제출은 한 번에 통과되진 않았고 신청 후 약 2시간 후에 재제출 연락을 받아 임대차계약서만 다시 제출했습니다.
1.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2. 임대차계약서(확정일자 또는 신고필증 필수)
3. 계약금 납입 영수증
4. 권리침해유무확인서
1.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 국세청 들어가서 뽑으니 이름이랑 주민번호가 가려져서 나옵니다. 그럴 경우 나이스 들어가서 뽑아보세요. 이름, 주민번호 다 나오네요.
2. 임대차계약서와 확정일자 신고필증 - 제일 문제없다고 생각하고 바로 찍어 올렸는데 재제출 연락을 받았어요.. 계약서의 모든 페이지를 다 찍어 올려야 하며, 계약서 2페이지에 수기로 기재할 사항이 있었습니다
①잔금일자 ②계약기간 ③잔금계좌번호, 은행명, 예금주 ④보증금 ⑤성명, 서명
3. 계약금 납입 영수증 - 은행 이체결과리스트를 준비했습니다.(공무원아파트의 경우 납입 영수증이 따로 없음)
4. 권리침해유무확인서... 이건 대체 뭐냐???
이름도 생소한 권리침해유무확인서....
인터넷을 아무리 뒤져도 청약홈에 가서 요청하라는 정보만 있을 뿐.. 공무원아파트 권리침해유무확인서는 정말 정보가 하나도 없더라고요 공단에 문의하려고 공단홈페이지 들어가니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하필이면 연휴 끝나는 날까지 시스템 점검이랍니다.....
정말 엎친 데 덮친 연휴였어요 하하하😂
그 어느 때보다 비장한 각오로 출근하자마자 공단에 전화합니다!! 그런데 아주 간단하게도 공단홈페이지에 신청하면 되는 것이었고 신청하자마자 바로 승인나서 권리침해유무확인서 출력할 수 있었어요.
신청 마지막 날 간신히 모든 서류 제출 완료!!
글로 쓰고 보니 별 것 아닌데 진짜 피말렸습니다ㅋㅋ
8일 대출 신청
10일 서류 제출 완료
11일 대출 심사 완료 통보
서류 제출하고 심사 및 적격 통보를 받기까지 딱 만 하루정도 걸렸네요~~
5. 잔금날에 대출 실행하기
대출 신청 완료되고 약 2주 뒤, 대출 실행일 전날에 내일은 대출 실행일이라고 친절하게 문자가 옵니다. 너무 중요한 날이니 절대 잊을 수 없죠~!!
* 대출 실행 가능 시간 : 오전 6시 ~ 오후 11시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 > [전월세보증금 대출 계좌] > 대출금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대출금이 즉시 임대인 계좌로 입금됩니다.
괜한 긴장감에 아침 6시에 일어나자마자 바로 대출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드디어 끄읕~~~
앗 그런데 대출 신청 시의 금리는 3.91%이었는데 실행날에 좀 더 올랐네요 4.07%...
그리고, 실행 전 미리 준비해두어야 할 것이 있는데요. 대출 실행과 함께 인지세도 출금되는데, 납부계좌에 잔액이 부족하면 대출 실행이 불가하므로 인지세 이상의 잔액을 여유롭게 넣어두어야 합니다.
* 인지세 : 대출 계약서를 작성할 때 부과하는 세금으로, 은행과 고객이 50%씩 부담함. 대출금액 5천만원 이하는 면제, 5천만원 초과는 7만원, 1억원 초과는 15만원
잔금 납부하면 끝인 줄 알았는데 끝이 아니더라고요..
전입신고에다 현장 방문조사에다 아직 할 일이 남았습니다.
대출 실행 후 해야 할 일에 대해서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서 적어볼게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